사회공헌활동

(주)퍼블릭아이디의 어린이보호구역 '노란볼라드',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퍼블릭아이디 2023. 9. 6. 11:29

세종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기존 볼라드를 그대로 활용하여 시인성을 높여 교통약자의 보행을 돕는 '노란볼라드'가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에서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되어 GD 마크를 획득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가 자체 개발한 '노란볼라드'의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으로 선정된 이미지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으로 선정된 '노란볼라드'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이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소개 이미지
우수디자인(GD) 마크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여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하여,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으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에 정부인증마크인 GD(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출품대상

우수디자인(GD) 상품의 선정을 신청한 날의 2년 전부터 국내 또는 국외에서 판매 중이거나 판매 예정인 상품

*단, 디자인개발 기업의 경우 상품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국내외 기업과 공동 신청하거나 동의를 얻어 신청 가능
※ 산업디자인진흥법 시행령 제10조 2항에 의함

 

출품할 수 없는 상품

① 특허법, 실용신안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및 저작권법 등 국내외 관련 법규에 의한 법적 분쟁이 있는 디자인 상품
② 다른 상품을 표절한 것으로 인정되는 디자인상품
③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해친다고 인정되는 디자인 상품

 

 

출품부문

  •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
    • 전기·전자 제품 : 가전, 무선통신기기·용품 등
    • 산업기계 및 공구 : 산업기기, 제어기, 가공기 등
    • 리빙 디자인 : 완구, 스포츠·레저용품, 위생용품, 생활용품, 문구, 악기, 주방용품, 사무용품, 헬스, 의료기기, 건축설비용품 등
    • 스타일 디자인 : 뷰티, 안경, 모자, 시계, 신발, 가방 등
    • 가구 디자인 : 생활가구, 사무가구, 주방가구, 의료용 가구 등
    • 운송기기 디자인 : 자동차, 요트·선박, 기차, 항공·우주선, 바이크, 드론 등
  • 시각/정보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서적, 신문·잡지, 인쇄, 광고, 인포그래픽, 색채, 간판 등
    • 패키지 디자인 : POP, 포장, 라벨, 쇼핑백, 박스, 용기, 지기구조 등
    • 브랜드 디자인 : 아이덴티티, 상표 등
  •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디자인(Digital Media/ Contents Design)
    • 콘텐츠 디자인 : 영상(방송,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사진, 타이포그래피, 아이콘, 이모티콘,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등
    •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앱), 키오스크 등
    • 게임 디자인 : 온라인·모바일게임, VR·AR·MR 게임 등
    • 인터랙션 디자인 : 사용자인터페이스(UI), 휴먼인터랙션, HCI 등
  • 공간/환경 디자인(Space/Environmental Design)
    • 실내건축 디자인 : 인테리어, 인테리어장식, 예술장식품, 조명디자인 등
    • 전시 및 무대 디자인 : 전시, 무대, 이벤트 디자인 등
    • 환경 디자인 : 환경디자인, 공공디자인, 조경 및 레저, 공간 디자인, 공공시설물, 경관디자인 등
  • 패션/텍스타일 디자인(Fashion/Textile Design)
    • 패션 디자인 : 남성복, 여성복, 유아동복, 모피, 전통복식,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등
    • 텍스타일 디자인 : 인테리어, 직물, 편물, 프린팅, 섬유공예 등
    • 귀금속·보석 디자인 : 주얼리, 패션액세서리 등
  • 서비스/경험디자인(Service/Experience Design)
    • 서비스/경험디자인 : 보건의료, 여가·레저서비스, 교육서비스, 경험디자인(UX, CX) 등
    • 커뮤니티 디자인 : 커뮤니티서비스, 공공행정서비스 등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등
  • 산업공예 디자인(Craft Design)
    • 금속공예디자인 : 금속공예
    • 도자공예 디자인 : 도자공예
    • 섬유공예 디자인 : 섬유공예
    • 목공예 디자인 : 목공예
    • 기타 공예 디자인 : 나전·칠공예, 석공예, 유리공예, 가죽공예, 지물공예, 목공예 등

 

시상안내

구분 수량 시상내용
대상 1 대통령상
금상 2 국무총리상
은상 15


10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유니버설디자인·1인 가구를 위한 디자인·그린디자인 특별상 포함)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동상 3
10
10
30 내외
조달청장상
특허청장상
국가기술표준원장상
(인간공학디자인특별상)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 상장 발급 기관의 사정에 따라 시상내용 및 수량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조달청장상은 중소기업에 한하여 시상
· 유니버설디자인특별상, 1인 가구를 위한 디자인 특별상, 그린디자인 특별상 시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 인간공학디자인특별상 시상(국가기술표준원장상)

 

주최, 주관기관 및 후원기관

① 주최 : 산업통상자원부

② 주관 : 한국디자인진흥원

③ 후원 : 국가기술표준원, 조달청,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혜택

 

  • 선정상품 지원
    • 선정 결과는 일간지 또는 경제지에 공고하며, GD 홈페이지(http://award.kidp.or.kr)에 게재합니다. 선정 상품은 정부가 인정하는 공신력 있는 GD 마크만으로도 뛰어난 디자인으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GD 마크사용>

  사용방법
  선정상품과 당해 상품의 포장, 설명서, 보증서 및 홈페이지 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단, 선정 당시와 외관이 동일하지 않으면 마크 사용의 정지 혹은 취소 가능합니다.

 

  선정증 발급
  선정상품 1점 당 1매 기본 발급 ·추가 발급은 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선정 내용(상품명, 브랜드명, 상품설명, 디자이너명 등)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온라인 접수기한 내에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호주 굿디자인(GDA) 마크 사용
    • 호주 굿디자인과 상호연계로 마크 사용을 희망할 시 추가 절차 없이 수수료 부담 후 사용가능 합니다.
  • GD 선정 서비스 제공
    • GD 선정기업 (2차 심사 통과)에게는 GD 선정증 및 선정집이 제공됩니다.
    • GD 선정기업 중 수상기업 (3차 심사 통과)에게는 선정증 및 선정집, 상장 및 트로피가 제공됩니다.
  • 중소기업의 공공조달 시장 내 진출 지원
    •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 제도 관련 우수제품 지정 신인도 심사 시 가점
      •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관련 신인도 심사 시 GD 선정상품은 1점의 가점을 받습니다.
        • 「우수조달물품 지정관리 규정」중 신인도 자기 평가표 [별지 제1의 16 서식(제4조 제2항)], 우수제품 지정 신인도심사서[별지 1의 17 서식(제4조 제2항) 가점항목
    • 우수조달공동상표 물품 지정대상
      • 우수조달공동상표 물품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 「우수조달공동상표 물품 지정 및 관리규정」제1장 제3조 ①항 4호 ㉹
    • 특허청 디자인우선 심사대상 지정
      • 디자인 특허를 진행할 시 선정된 상품에 관한 디자인 등록 출원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 「디자인심사기준」제5부 심사일반 중 제7장 우선심사 중 제6조 7의 3호
  • 산업통상자원부 KEIT 전담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R&D) 신규지원 과제 공모 시 가점 우대
    •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전담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R&D) 신규지원 대상과제 공모 시 GD 선정기업은 2점의 가산점을 받습니다.
      • * 글로벌디자인전문기업육성사업, 시장주도형 제품디자인개발사업, 시장창출형 혁신디자인개발사업
  • 디자인전문기업 육성 및 글로벌화사업 (글로벌마케팅 부문) 신청 시 가점 우대
    • 산업통상자원부 디자인전문기업 육성 및 글로벌화사업의 글로벌마케팅 부문 신청 시, 5점의 가점을 받습니다.
    • 디자인전문기업 글로벌화 지원: 해외 유명 전시회 내 한국디자인관 운영, 디자인 시장개척단 파견, 국내외 유통 채널 입점 등 디자인전문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 *일정 및 방법은 3월 중 공고 예정
  • 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생활명품 신청 시 가점 우대
    • 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생활명품 사업 신청 시, 10점의 가점을 받습니다.
    • 프랑스 메종&오브제 중심 국내·외 유명 소비재 전문 전시 및 수출 상담회 참가, 유통 판로 확대 등을 지원하는 글로벌생활명품 선정 제도에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산업통상자원부 KOTRA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신청 시 가점 우대
    • 산업통상자원부 KOTRA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소비재 부문) 신청 시 1점의 가점을 받습니다.
    • *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 주요 혜택 : 홍보·광고, 통번역, 전시회·행사·해외영업지원, 해외규격인증 등
  • 디케이숍(DK Shop)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지원
    • 디케이숍(DK Shop) 브랜드를 활용하여 수출 기대 효과가 큰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및 홍보·프로모션 지원 등 유통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합니다.
    • * 주요 유통채널 : 디케이숍(DK Shop) 오프라인 단독 매장, 신세계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 기획전, 동남아 1위 쇼핑몰 쇼피(Shopee) 7개국 페이지 등
  • 서울디자인재단 DDP 디자인스토어 입점 지원
    • 서울디자인재단(DDP) 디자인스토어 온·오프라인 플랫폼에 입점 및 홍보 기회를 제공합니다.
    • *(오프라인 매장) 체험 및 경험 중심의 콘텐츠 (DDP 살림터 1층, 547m2) 
    • *(온라인 매장) 디자인스토리 중심의 판매 서비스 (www.ddpdesign.sotre.org)
 

DDP디자인스토어

DDP디자인스토어 | Milan Design Week

www.ddpdesignstore.org

 

 

  • 홍보 및 온·오프라인 전시지원
    • 홍보 및 언론
      • 언론 특집기사 및 인터뷰 기사, SNS 마케팅 등 국내외 지속적인 미디어 노출을 제공합니다.
    • 온라인 전시 지원
      • 그 해의 모든 선정작은 온라인으로 전시됩니다. 카테고리별 검색, 사진, 상품 정보 등이 제공됩니다.
    • 오프라인 전시 지원
      • 국내 최대 규모 디자인 박람회인 디자인코리아 2023 등에 전시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퍼블릭아이디의 '노란볼라드',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기존의 볼라드를 그대로 활용하여 시인성을 개선한 &#39;노란볼라드&#39;가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공간/환경디자인 부문)에서 GD 마크를 획득한 이미지
어린이보호구역 '노란볼라드',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공간/환경디자인 부문)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가 자체 개발한 교통안전강화시설물인 '노란볼라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에서 우수디자인(GD) 상품으로 선정되어 GD 마크를 획득하는 큰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주)퍼블릭아이디의 '노란볼라드'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볼라드'의 시인성을 개선하여, 아동 및 보행약자와 더불어 보호자, 운전자 모두가 안전할 수 있는 교통안전장치이며, 기존의 볼라드를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절감의 경제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에서 주관하는 '2023 현장수요 맞춤형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던 '노란볼라드'는 세종시 보람초, 여울초, 대평초, 글벗초, 소담초 5개 학교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50개소의 기존의 볼라드를 ‘노란볼라드'로 드레스업 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가 있습니다. ‘노란볼라드’를 설치함에 따라 각 5개 학교의 아동들이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에 따라 시인성이 개선된 ‘노란볼라드’를 통해 어린이보호구역을 통행하는 운전자들이 어린이보호구역임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하여 안전사고를 더욱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동들의 안전한 등, 하교를 돕고 있는 녹색어머니회 관계자에 따르면 “노란볼라드를 통해 스쿨존에서 횡단보도에 대기하고 있는 아이들이 눈에 더 잘 보이기도 하고, 운전자들이 스쿨존인 것을 확실히 알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서 학부모입장에서 굉장히 마음이 놓인다.”라며, “최근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타까운 사고들이 굉장히 많은데 이런 환경들이 더욱더 조성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는 “‘노란볼라드’를 통해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하여 안전한 어린이보호구역을 조성하는 데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노란볼라드’ 뿐만이 아닌 ‘노란발자국’, ‘친환경현수막’, ‘범죄예방디자인 CPTED(셉테드)’ 등 현재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공의 노력과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노란볼라드' 관련 글 더 알아보기>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 어린이보호구역 내 '노란볼라드' 설치로 안전한 등·하교 환경 조성

세종특별자치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가 보람동 일대 5개학교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요 횡단보도에 설치된 기존의 볼라드를 활용 및 개선하여, 어린이들의 안전한 등·하교 환경을 조성

publicid.tistory.com

 

 

 

따사누리

세종시 사회적경제 온라인 플랫폼

www2.sejong.go.kr

 

<퍼블릭아이디 '노란볼라드'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기사> 확인하러 가기  ↙↙ 클릭~!!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의 ‘노란볼라드’,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 - 세종굿뉴

세종시 사회적기업 ㈜퍼블릭아이디의 ‘노란볼라드’, 2023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퍼블릭아이디의 ‘노란볼라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 우수디

www.sjgoodnews.com

 

반응형